또 따로 활동한 시기는 1980년대를 가득 채웁니다.
그러다 나이가 들며 삶은 바빠지고 관계의 무게가 늘어납니다.1982년 구창모의 영입으로 가요계를 휩쓸었던 전설의 그룹이 ‘40년 만의 비행이라는 부제로 다시 뭉쳤습니다.
하나하나의 곡마다 우리 말로 표현된 아름다운 언어가 자막으로 설명되며 그때의 화면과 함께 시대의 서정을 고스란히 전해 주었습니다.가진 것은 적어도 미래는 밝을 것이라 희망하던 고도성장기.그 시절 열성 팬은 함께 다니던 친구와 나란히 객석에 앉아 어느덧 환갑이 다 되었음을 수줍게 고백합니다.
‘KBS 대기획 송골매 콘서트가 그것이었습니다.1967년 데뷔하며 발표한 ‘A whiter shade of pale은 발표하자마자 많은 사람을 사로잡았습니다.
물끄러미 TV를 보다 그룹 프로콜 하럼(Procol Harum)의 2017년 공연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그 시절의 불안과 희망이 고스란히 그들의 음악에 남아 있습니다.세금과 부동산 정책을 정상화했더니 실제로 집값이 내리고 불평등이 완화되며 기성세대의 노후대비 부담이 줄어든다는 점을 입증하고.
안 수석은 교수 시절 대표적인 사회서비스론자로서 현금복지 확대는 복지병을 불러올 뿐이라고 강력히 주장했었고.정책을 펴기에 따라서는 무조건 암울한 미래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효과가 작아졌다고 해서 아예 포기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과거에는 고령화로 인해 경제활동참여율이 줄고 저축률도 낮아지고 투자가 줄어들고 경제의 활력이 떨어지며 연금체계가 붕괴할 것이라는 우려가 대세였지만.